공릉 또또어린이집

도쿄 디즈니랜드에 갔을 때 작은 것, 사소한 것 하나 디테일에 신경쓰면서 만드는 것을 보고 참 많이 놀라웠답니다. 호텔로 향하는 디즈니 버스의 유리창이나 손잡이도 미키마우스를 상징하는 디자인으로 예쁘게 만들어내는 것에서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었죠. 버스 손잡이 하나도 큰 그림에 맞게 구성해가려는 노력이 바로 전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명품을 만든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교육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특히 두뇌가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결정적 시기라 불리는 영아기(0세~3세)의 아이들은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스스로의 욕구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고 치밀하게 설계된 보육, 양육 시스템이 필요한데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할 것입니다.

베이비싸인은 아직 말하지 못하거나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생후 6개월~ 30개월의 아이들이 엄마(혹은 어린이집 담임 선생님)와 대화하도록 도와주는 마법의 프로그램입니다. 말할 수 없는 아이들과 대화할 수 있으니 분리불안을 해소하고 안정애착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정서적인 안정과 두뇌발달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이미 전세계 50여개 국에서 중산층 이상의 부모님들, 그리고 영유아센터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베이비싸인을 한국베이비싸인에서 10여년 전부터 교육, 보급하는 활동을 하고 있답니다. 사실 가정 어린이집 선생님들은 엄마를 대신하는 주애착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베이비싸인을 통해서 아기와 대화하는 것이 꼭 필요한데요,

현실적으로는 아기를 사랑으로 존중하지 않으면 시작하기 어려운 것이기에 베이비싸인 인증 어린이집이 되는 것은 원장님의 결단이 필요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아이들을 위해서는 참 좋지만 선생님들에게는 더 큰 사랑이 요구되니까요. 그런데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에서는 처음으로 또또 어린이집에서 베이비싸인을 도입하여, 베이비싸인 인증어린이집이 되었답니다. 또또어린이집은 이미 오래전부터 베이비싸인을 특별활동 프로그램으로 도입 하였던, 원장님이 교육에 관심이 많은 원인데요, 이제 외부강사가 아닌 어린이집 선생님과 원장님이 직접 베이비싸인을 시작하면서 더욱 특별한 어린이집이 된 것죠.

영아의 특성뿐만 아니라 베이비싸인에대한 높은 이해를 하고 계신 원장님과 선생님들이 베이비싸인 전문싸이너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빠르고 명확하게 진행되었답니다. 그리고 저는 어린이집을 방문하면서 원주변을 살펴봤어요. 공릉동 두산힐스빌 또또어린이집과 바로 접해서 어린이놀이터가, 뒤편에 산책로 공원이 이어져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에 속한 것처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더라구요.  공릉동 두산힐스빌 아파트 단지 내에서 어린이집으로 참 좋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또또어린이집은 평가인증점수로 100점 만점에 가까운 99점을 받았는데요, 어린이집 운영을 세련되고 합리적으로 잘 운영하셨던 것에 대해 정부가 공식인증(재단법인 보육진흥원이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하여 평가한 것)을 한 것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어린이집임이 확인된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내부 사진을 찍으려고 했지만, 또또어린이집 원장님께서 벽면에 붙은 아이들의 사진이 노출될 수 있어서 초상권 및 아이들의 인격권이 침해될 여지가 있다고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차분하고 깊이 있는 인상의 원장님은 아이들과 관한 것이라면 절대 양보하지 않는, 꼼꼼함과 원칙이 있는 분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기 때문에 항상 대기자가 있는 어린이집이 된 것이겠지요.
분리불안과 안정애착은 물론, 아이들의 언어능력향상과 스트레스관리까지 고민하는 어린이집은 많지 않기 때문에 공릉동 또또 어린이집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베이비싸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아이들을 더 많이 존중해주는 선생님 그리고 사랑받아 행복한 아이들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